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
: 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
지은이: 션 엘리스,모건 브라운
그로스 해킹 이란,
성장방정식과 발전시켜야 할 핵심 지표를 확인하면서 적절한 장치화,자료수집,보고체계를 확립해서 성장의 핵심 지렛대를 발견한다.
그 후 실험할 최선의 아이디어 조합을 가다듬고,
가능한 효율적으로 재빠른 실험을 통해 가장 좋은 성과를 내는것을 찾아,
계속해서 배움을 얻고 발견한 것을 추가로 쌓아 올려서
성장엔진을 고속기어로 바꾸는것이 그로스해킹이다.
이는 다음의 네부분으로 구성된 순환절차이다.
간단하지만 강력한 도구다.
- 데이터 분석과 식견 정리
- 아이디어 도출
- 실험의 우선순위 결정
- 실험의 진행
1)~4) 까지 과정을 거치고 나면 다시 1)로 돌아가 서 다음 단계를 논의 한다.
1. 데이터 분석
1.1) 회사의 모든 지표들을 측정하라.
1.2) 회사의 모든 지표를 측정했으면
다음은 성장에 어떤 지표가 가장 중요한지 아는게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회사의 본질적 "성장 방정식"을 만드는것이다.
이는 성장을 추진하는 모든 핵심요소, 즉 핵심적인 성장 지렛대를 나타내는 간단한 공식을 뜻한다.
예)
<인맨뉴스의 성장 방정식>
[웹사이트 트래픽*이메일 전환율*활성 사용자 비율*유료구독으로의 전환율]+보유구독자+다시찾은 구독자=구독자 매출성장
<이베이의 성장방정식>
아이템을 등록한 판매자의 수*등록된 아이템의 수*구매자의 수*성공적인 거래의 수=총 매출량 성장
<아마존의 성장 방정식>
상품종류(VERTICAL)확장*상품 종류 당 제품 재고*제품 페이지 당 트래픽*구매로의 전환*평균구매가치*반복구매행동=매출성장
1.3) 북극성 선택하기
옛 뱃사람들은 북극성을 따라갔다.
핵심지표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단 한개의 지표가 북극서 지표이다.
필수 데이터
성장 방정식을 결정하고 북극성 지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고객행동에 대한 자료를 모으록 제품성과와 실험결과를 측정하는 능력이 우선되어야한다.
2. 아이디어 도출
각 지표를 증가시키려면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적는다.
3. 실험의 우선순위 결정
초기에 빠른성장을 원한다면
실험을 한번 할때마다
큰 파급효과를 먼저 실행해야한다.
아래 표를 만들어서
우위를 정하라.
사례 |
기본전환율 |
변수에 따른 변화비율 |
필요한 샘플 크기/변수 |
실험 소요일 |
A |
3% |
5% |
72,300 |
72 |
B |
3% |
10% |
18,500 |
18 |
C |
3% |
30% |
2,250 |
2 |
4. 실험진행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는 가장 빠르게 배우는 회사다.
더 많은 실험을 할수록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정말 단순하다.
실험에서는 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갈수록 빨라지는 속도
보통 그로스해킹팀은 일주일에 20~30회의 실험을 진행.
최소 주 1회 실험은 해야한다.
변화를 주기전 - 변화를 준 후
를 비교해 원인을 찾는다.
전환과 이탈에 대한 깔대기 보고서 만들어 체계적으로 확인해보자.
그리고 다시 1로 돌아가 반복한다.
이 반복의 회전을 빠르게 돌리면
급격한 성장을 하게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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